본문

35dff0edba134598d3abf1ef9ac5f1bf_1420602 

 

<월경통>                                                           

월경은 1달에 한번 있는 여성건강의 척도

월경통은 1달에 한번씩 한 달간 여성의 몸이 어떠한 상태였는가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월경통이 심했던 달은 대부분 한달간 스트레스가 많고 몸이 피곤한 상태였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자궁기능이 나빠지고 각종 자궁질환과 불임으로 발전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월경통이 심해지지 않도록, 여성의 그날...편안하게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목표>

1. 월경직전이나 월경시의 급작스럽고 강렬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2. 복부냉증, 하초순환부전, 근육긴장 등 월경통의 근본원인을 찾아 만성적인 월경통의 지속적인 발생을 제어합니다.

3. 월경통 및 월경이상의 치료를 통해 여성 자궁기능을 강화시켜 각종 여성질환예방 및 임신 및 유지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증상>

월경통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어 집니다.

대부분 주기성으로 월경전이나 월경시에 흔히 발생하며 강렬하고 갑작스럽게 시작하며 예리하게 찌르는 통증이나 아랫배의 묵직하고 기분나쁜 통증을 유발합니다. 심한 경우 오심(메스꺼움) 구토, 불안, 두통 등이 함께 발생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일반적인 월경시 자궁 및 주변 근육의 수축으로 인한 둔통이지만 비정상임신(자궁외임신) 난소낭종의 파열, 자궁부속기의 염전, 난관이나 난소주위의 염증으로 인한 경우도 있어 전문가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궁근종이나 선근증, 자궁내막증 등이 있는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므로 이 경우 반드시 장기간의 치료와 자궁기능개선이 필요합니다.

  

<치료원리>

월경통은 크게 실증과 허증으로 나뉘어 집니다.

실증

1. 월경전에 나타나는 경우

2. 통증부위를 손으로 감쌀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

3. 월경혈에 혈괴가 배출되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

허증

1. 월경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2. 통증부위를 손으로 감싸거나 눌러줄 때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

3. 월경혈이 적거나 색이 묽은 편인 경우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월경통은 월경 1-2일째부터 나타나며 실증과 허증이 섞여 있는 경우들이 많아 전문가의 판단하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경통의 경우 기혈을 조화롭게 하여 월경혈의 배출이 잘 되도록 그리고 그 주변의 근 긴장이 심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예가부부한의원 치료단계>

1단계-월경통의 원인을 분석하여 통증제어를 위한 근본치료를 시행합니다.

2단계-월경통이 재발하지 않도록 자궁기능을 강화시킵니다.

3단계-자궁주변면역기능강화를 통해 임신기능향상 및 자궁질환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줍니다.

 

1단계 월경통의 원인 분석 및 통증제어

기체혈어 -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월경전에 유방이 부푸는 느낌이나 통증이 갑자기 심해진 경우, 월경혈에 덩어리가 많고 색이 검붉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는 치료를 병행할 시 월경혈 덩어리가 줄어들고 색이 맑아지며 통증이 완화되게 됩니다

.

한습응체 - 평소 손발이 차고 월경시에 아랫배가 차고 아프며 허리의 통증이 있는 경우, 월경시 온몸이 아프면서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복부 특히 아랫배의 냉기와 그에 따른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치료를 병행할 시 복부가 따뜻해지고 월경색이 붉어지며 손발이 따뜻해지고 통증이 완화되게 됩니다.

기혈허약 - 평소 기력저하를 느끼는 경우, 월경이 끝나갈 즈음 아랫배가 은은하게 아픈 경우, 월경 양이 적고 주기가 길어지는 경우, 평소 얼굴이 창백하고 자주 어지럽고 가슴이 뛴다고 느끼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기혈을 보충해 주면서 자궁기능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병행할 시 월경주기가 정상적이 되면서 통증이 완화되게 됩니다.

간신허손 - 평소 얼굴색이 칙칙하고 소변의 문제가 있는 경우, 허리가 시리고 자주 아픈 경우, 머리가 어지럽거나 이명이 있는 경우, 청소년기 월경이 시작된 시기부터 통증이 있었던 경우, 초경이 평균보다 늦은 경우, 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자궁의 근본인 간신기능이 약한 상태이므로 간신기능을 강화시키고 혈을 보충시키는 치료를 병행할 시 월경주기가 정상이 되고 컨디션이 양호해 지면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2단계 자궁기능을 강화 및 월경통 재발 방지

월경통은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매달 반복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통증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몸의 병리적 상태를 제거하여 자궁기능이 스스로 정상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단계 임신기능향상 및 자궁질환예방

난임환자의 가장 일차적인 치료는 조경(월경의 안정화)입니다. 자궁기능강화를 통해서 정상적인 월경이 이루어지면 배란 및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등 각종 자궁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방법

침치료- 월경시 통증이 발생한 경우, 월경전 월경통을 예방하는 경우로 나누어 즉각적인 통증완화와 월경통의 근본원인제거를 위한 침치료를 하게 됩니다.

심부경근온열치료-하복부 및 하체의 온열을 통하여 자궁내부 순환을 강화시킵니다.

한약 및 과립제치료- 월경통의 근본원인을 찾아 이를 치료하는 한약 및 과립제치료를 시행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