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661e17d072db4cbc78efb7608b34b342_1417157 

  

  

기타통증질환                                           

외측상과염(테니스엘보우), 내측상과염(골프엘보우), 발목 염좌, 손목 염좌 등 팔과 다리의 작은 관절들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쉽게 다칠수 있는 부위들이지만 쉬면 낫겠지 하는 마음으로 방치할 시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치하시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할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집니다.

 

외측상과염(테니스엘보우)                             

<증상>

팔꿈치의 바깥쪽 부분의 통증이 주로 나타나며 간혹 팔꿈치의 머리(굴곡시 뾰족한 부위) 부위까지 통증이 확산됩니다. 팔꿈치의 굴곡 신전시 통증이 있고 팔꿈치를 힘을 줘서 쫙 펴려면 통증이 있습니다.

<원인>

일상 생활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고 테니스나 골프 등의 운동을 하는 중에 무리해서 힘을 주거나 부적절한 자세, 지나친 운동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위팔의 바깥쪽 근육과 아래팔을 회전시키는 근육의 문제로 통증이 발생하고 장기간 방치하거나 적절한 치료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팔꿈치관절과 인대의 염증과 석회화가 진행될수 있습니다.

    

 

내측상과염(골프엘보우)                               

<증상>

팔꿈치의 안쪽 부분의 통증이 주로 나타나며 통증 때문에 물건을 드는 동작, 뭔가를 당기는 등의 동작을 하기가 힘듧니다.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가정주부에게 빈발합니다.

<원인>

기본적으로 팔근육의 반복적 사용에 의한 근피로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쉬면 덜하고 조금이라도 사용하면 악화되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골프 스윙 동작에서 뒤땅을 치거나 과도한 힘을 사용할 때 자주 발생하여 골프엘보우라는 별칭이 붙어있습니다.

  

손목 통증, 손저림                                      

<증상>

아침 기상시 손 뻣뻣함, 손의 부종, 물건을 쥐는 등의 동작에서 손목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수근관증후군, 드꿰르벵 건초염으로 많이 알려진 증상이나 목부분의 신경, 근육문제인 경우도 많으므로 원인이 목부분의 신경, 근육인지, 수근관 증후군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원인>

가장 큰 원인은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손목 통증, 손저림이 여성, 주부들에게 많은 이유가 육아와 가사일에서 손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고 육아와 가사일의 특성상 손이 좀 아프다고 안할 수가 없는 경우가 많아 참고 사용하다보니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에 비해 손과 목의 근육이 약한것도 증상이 잦은 원인입니다.

 

위와 같은 작은 관절들의 치료는 침치료가 가장 기본이 되며 증상의 경중에 따라 소염약침, 어혈약침, 삼기활력약침 등의 약침치료가 함께 이루어집니다. 예가부부한의원에서는 각각 관절의 부상정도를 파악하고 통증의 감소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근육과 신경을 찾아서 치료하여 신속한 통증 감소와 재발방지를 위한 치료를 합니다.

                   661e17d072db4cbc78efb7608b34b342_1417169                       661e17d072db4cbc78efb7608b34b342_141716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